메뉴 건너뛰기

제목형

갤러리형

이미지+제목+내용형

조회 수 6271 추천 수 0 댓글 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먼저 이렇게 문의를 하게 되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저희 집에 비가세서 공사를 하게 되었는데 공사비가 적정한지 알고 싶어 죄송스럽게도 문의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동네설비하시는 분이 오셔서 처음 물이 세는 곳을 찾아보자면 옥상지붕이 아닌 집중간에 있는 처마 지붕 위에 호스로 해서 물을 뿌려보았습니다. 다행히 한번에 물이 세는 곳을 찾아 공사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계획은 물이 세는 곳으로 예상되는 곳과 구멍 난 기와의 보강이었구요 그리고 집 옆 부분 크랙이 있는 곳의 보강과 방수였습니다. 그렇게 총 견적으로 80만원을 말씀하시더군요. 없는 형편이라 전 처음에 공자비를 깎자고 하니 공사량이 많아서 75만원까지밖에 안된다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전 첨에는 공사비만큼 어느 정도 큰 공사가 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예상과는 달리 막상공사를 해보니 비가 세는 부분으로 예상되는 곳은 예전에 덥었던 시멘트를 조금 걷어내고 철판을 댄후 시멘트로 마감을 하는 것이었구요. 기와부분은 구멍 난 부분과 기와와 기와사이 틈이 있는곳에 시멘트를 매우는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옆벽은 벽돌사이의 시멘트부분에 다시 한 겹 더 시멘트를 바르는 것이 다였습니다(일부 2군데)


공사인원: 2명

공사시간: 3시간30분(2시쯤 오셔서 정리하고 떠난 시간이 5시30분쯤이었습니다)

공사재료: 시멘트 반포대, 모래, 방수액(시멘트 갤때 사용)

기타재료: 사다리 2개, 미장도구


의문사항

1. 공사비의 적정성의 여부입니다 제가 알아 본 바로는 보통 동네 공사비란 것이 정확하게 분류할 순 없지만 인건비 + 자재비 + @ (기술비) 라고 생각하는데 인건비 12~15만원선/1인당 계산하고 자재비(5만원) 기술비(10만원) 등 넉넉히 잡아도 40~45만원이라 생각하는데 75만원이 적정한지 문의를 드립니다.

2. 또 공사 후 하자가 생겼을 시 재공사를 요청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집 수선으로 여러번 공사를 하였지만 모두 구두로 계약을 하였고 공사당시에는 보장을 한다고 말하다가두 시간이 지나 똑같은 하자가 발생하면 거의 모르쇠거나 대충 땜질식 보수를 하시더군요

 

동네공사라는 것이 거의 주먹구구식을 한다하지만 해마다 같은 경우를 당하게 되니 매번 맘고생을 하시는 어머니를 보면서 자식으로서 한번이라도 더 살펴보고 따져봐야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죄송스럽고 귀찮은 부탁이지만 한번 봐주시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글로만 설명이 부족한거 같아 공사가 끝난 후의 사진을 첨부합니다.

1.jpg 2.jpg 3.jpg  

?
  • ?
    관리자 2010.10.05 08:18

    이미 공사가 끝나 대금 결재가 이루워진 상황에서 저의 주관적인 입장을 명해 드린다고 해서

    결과에 반영할 수도 없는 입장이라 선듯 답변하기가 렵습니다. 누구 편들 수도 없는 입장 이구요.

    그리고 질의자께서 말씀하신 @(기술비) 부분을 금액으로 산정할 수가 있느냐의 문제와

    실제 작업외에 견적비, 작업전 자재구입 및 준비에 들어간 시간들을 공사비로 환산 하느냐도

    좀 개인적인 기술자들의 문제이기 때문에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대규모의 공사는 공사 금액이

    커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금액이 거의 상쇄돼지만 소규모의 보수 수리 공사들은 산정 하기가

    난감해 거의 공사비가 업자의 판단에 의해 일식으로 계산 하는게 현실 입니다.

     

    공사내용에 비해 좀 과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일단은 사전에 작업자가 공사에 대한 설명을

    했고 그에 따른 비용에 동의를 하셨기 때문에 공사가 이루어 진 것이 되어 계약적인 문제에서는

    비용의 환급을 요청할 수 없게 됩니다. 보이는 부분들에 대한 비용 산정은 질의자가 정확히 계산

    하셨습니다. 지만 보이지 않는 부분과 일종의 노하우라고 볼수도 있는 @ (기술비) 부분은 상당히

    주관적인 것이라 판단 하기가 힘듭니다. 정말로 누수문제가 심각했고 에대해 만족할 만한 결과가

    이루워 졌다면 아깝지 않은 비용이 되겠지요.

    ......

     

    답변하는 제 입장에서도 정말 난감 합니다.

    공사전에 공사금액에 대한 조언을 요청 하셨다면 도움이 될 수 있었 겠지만

    완료된 후에는 뭐라 말하기가.....

     

    공사후 하자 발생시 당연히 재시공이 이루어 져야 되지만 이부분도 하자발생의

    범주와 하자보수 기간에 대한 내용이 애메모호 해서 얼렁뚱땅 되기가 쉽습니다.

    사후 약방문 이지만 공사는 반드시 서면 계약으로 하셔야 합니다. 구두 계약도

    법적으로는 유효하다고 할지라도 그 증빙이 어려워 추후 다툼의 소지가 너무

    많습니다. 아무리 공사 금액이 작다 할 지라도 서류상으로 이루워져야 작업자의

    마음 가짐도 달라 지겠죠.

     

    그냥 위로 삼아 말씀 드린다면

    일반적인 공사 산정금액과는 상관 없이 

    방수공사 요청에 한 일식의 공사비 지불 이었다고 생각 하시고

    단지 공사가 잘 이루워 졌기를 바랄 뿐입니다.

     

    명퀘한 답변을 못드려 죄송 합니다.

     

     

     

     

     

     

     

     

     

     

  • ?
    최드래곤스톤 2010.10.05 09:31

    답변감사합니다. 아직 공사비를 지급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공사시작전 설명으로는 옆벽의 전체적인 보강과 방수라 하셔 제가 받아드리기로는 전체적인크랙의 보수와 옆벽 방수액 도포로 받아드렸습니다 그런데 공사내용은 벽돌사이에 시멘을 조금 바르는게 다였더군요 공사가 끝나후 왜 이렇게 했냐물으니 처음에 자신은 부분보강이라했지 전체라 말을 하지 않았다고합니다 솔직히 벽돌사이 시멘을 바르는것은 누구나 할수 있는 일인데 이걸 돈주고 하느냐고 묻고싶었지만 서로 얼굴붉히기가 싫어 말았습니다. 그래서 전 공사비 지급시 조정을 하고 싶은데 무작정 깍아달라는건 생때같아 이렇게 다른 전문가분께 적정가를 문의하는 바입니다. 저와같은경우의 보통 공사비 산출내용이나 보통가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관리자 2010.10.05 17:18

    공사를 실비로 계산할 경우 질의자께서 산정 하신 금액이 맞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에는 공사에대한 하자 발생시 책임을 물을수 없습니다.

    누수에대한 방수공사로 요청 시에는 하자보증 이라는 부분이 생기고

    이경우 책임방수가 됩니다. 즉 일정기간(방수는 통상적으로 3년을 말합니다)

    동안의 하자 책임을 묻게되고 이때 작업자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에 대해

    비용을 지불 하는것이 되고 방수가 완벽하게 이루워 져야 됩니다.

    지금 구두 계약으로 이루워진 공사 결과 질의자가 생각하신 부분과 작업자의

    작업 내용이 상충되고 있는데 녹음을 하지 않은 이상 지금 시시비비를

    논하기가 어려울것 같군요. 조심스럽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벽체부분

    방수액도포(발수제)를 하셔야 어느정도의 책임있는 방수의 완결로 볼 수있고

    통상적인 시공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해 상충이 되더라도 작업자와

    잘 타협해서 발수제 도포를 요청 하시고 서류상의 3년의 하자보증서를

    받으신 후 대금을 지불 하시면 적정한 금액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공사의

    금액을 떠나 방수가 주목적이고 완벽한 방수가 이루워 진다면 결코 아깝지 않은

    금액인데 지금 상태의 마감은 책임방수로는 부족 한 듯 합니다.

     

    참고로 적벽돌에서의 누수는 벽에 물이 흐르는 부분이 발생할 경우 메지 부분이

    부식되고 장기간 방치시  이부분 으로부터 누수가 이루워 집니다. 이에대한 보수

    방법은 현재 시공 방법대로 먼저 벽에 물이 흐르지 않도록 보강(현재 철판 덧댐)

    한후 파손된 메지부분 보수후 발수제 도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비용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라 얼마라고 산정 하기 힘듭니다.  

     

     

     

  • ?
    최드래곤스톤 2010.10.05 21:48

    답변 정말감사하고 계속 귀찮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한가지 더 질문이 있습니다

    처음에 설비하시는 분이 와서 물이 세는 곳을 찾을때 처마 지붕위로 물을 흘려보자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하여 빗물이 세는 곳을 찾아는데 만약 공사를 맏기지 않고 빗물이 세는곳을 찾은 수고비만 드렸다면 얼마정도가 적당한건가요. 제가 알기론 누수 찾을때 기계를 사용하면 보통 30만원이상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경우는 기계를 사용하지도 않았고 그냥 물을 흘려본거 뿐이데 어느정도선이 적당한지 궁금합니다. 추후 공사비 조정시 이 금액이 크게 작용할것같아 문의합니다.

  • ?
    관리자 2010.10.06 08:03

    ^^.

    모든 작업이 일위대가상의 일정금액의 비용으로 환산 되는것이 아닙니다.

    말씀 하신 누수탐지기를 사용하는 부분은 수압이 작용하는 수도관이나

    난방파이프 부분이고 이것은 탐지기가 없을 경우 불가능한 작업이라

    규모에 따라 통례적인 금액을 정하기도 하지만 외부 누수의 경우에는

    경험이 많이 좌우하는 부분이라 금액으로 환산 하기 힘듭니다.  구태여

    감사의 표시로 사례 한다면 출장비 5만원에 기술지원비 5만원 정도면

    너무 후한가요? 

    아직은 저희가 이런 경우에 비용을 산정하거나 청구해본 적이 없어서

    뭐라 답변 하기가 곤란 하군요. 일반적인 수리 보수에 비해 방수는

    개인적인 노하우나 경험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라 수치적인 금액 환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실제적인 누수가 이루워 지는 곳에서는

    경험이 많으신 분들은 이야기만 듣고도 어느정도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쓸모 없는 작업으로 비용만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 항상 말성의 소지가 많습니다.

    ㅡ,.ㅡ;: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5 옥상방수 옥상방부 견적 소상호 2018.07.27 71
24 옥상방수 방수공사 단계중에 하도만... 1 초보 2012.08.03 8590
23 옥상방수 단독주택 방수관련 문의드려요 1 file 고도리 2012.02.20 9298
22 옥상방수 단독 주택 옥상 방수 문의드립니다. 1 제로스 2010.11.11 9976
21 에폭시바닥재 주차장 바닥용 표면 마감재 KS기준 문의드립니다. 1 포로리 2010.10.22 7352
» 기타 기와지붕수리 견적 문의합니다 5 file 최드래곤스톤 2010.10.04 6271
19 옥상방수 날림공사에 대한 문의 1 원룸 2010.07.20 5050
18 옥상방수 옥상 방수 문의 1 file 관리자 2010.06.10 5165
17 옥상방수 우레탄 상도는 전동교반기로 안섞어도 되는지요?? 1 관리자 2010.06.10 5334
16 옥상방수 중도를 1차밖에 하지 않아도 되는지? 1 관리자 2010.06.10 4971
15 옥상방수 옥상 면처리중 들뜸이 심할때? 2 관리자 2010.06.10 5244
14 옥상방수 문 틈에서 물이 새는 것 같습니다. 1 관리자 2010.06.10 5658
13 옥상방수 1차 중도후 2차 중도는 최대 며칠 이내 & 논슬립 규사 1 관리자 2010.06.10 6269
12 옥상방수 옥상 우레탄 방수공사에 있어 면처리 후 하도 및 빠데 작업 순서 문의 3 관리자 2010.06.10 5559
11 옥상방수 질문요 1 관리자 2010.06.10 5223
10 옥상방수 재시공 1 관리자 2010.06.10 4888
9 옥상방수 옥상방수공사 계획중 1 관리자 2010.06.10 5162
8 옥상방수 옥상방수 문제로 전화드렸던 사람입니다. 1 관리자 2010.06.10 6766
7 옥상방수 문의 합니다. 1 관리자 2010.06.10 5514
6 옥상방수 저층 아파트 옥상방수문의 1 관리자 2010.06.10 5166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